본문 바로가기
힐링, 건강(Healing, Health)

근육통증 이론 - 1

by 심리,동기부여 옆집아저씨 2020. 3. 25.
반응형

1. 서론

근육은 체중의 40%를 차지하고 전신에 분포하고 있으며 자세유지와 근골격계의 움직임을 주관하는 인체에서 가장 역동적인 계통입니다. 따라서 장기간의 무리한 활동에 의한 피로, 갑작스런 외력에 의한 염좌 등 근골격계의 구조물 중에서는 각종의 기능적인 장애 또는 구조적 손상에 가장 먼저 노출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다른 조직의 질환에 비하여 근육성 통증이 잘 알려지지 않은 이유는 첫째 병소의 위치와 통증을 느끼게 되는 부위가 서로 달라서 직접적으로 통증을 느끼게 되는 부위의 건염(tendinitis), 골막염(periostitis), 골관절염(osteoarthritis) 등으로 진단되는 경우가 많고, 둘째 통증의 원인이 구조적인 병소 보다는 근육의 기능적인 장애인 경우가 많아서 방사선 촬영, CT, MRI, 근전도(EMG) 등의 첨단 장비를 사용하여 검사하더라도 근성통증의 원인이 되는 병변을 객관적으로 입증할 수 없는 경우가 많으며, 세째 일반적인 이학적 검사를 시행할 때에도 근육을 직접 촉진하거나 근육의 기능을 별도로 검사하는 경우가 거의 없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됩니다.

현대인들에게 자주 찾아오는 어깨, 등 근육통

2. 근육 통증의 분류

근육성 통증의 종류를 원인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이해를 돕고자 참고로 용어설명을 해드리면 건(tendon)이란 근육이 뼈에 붙는 부위로 흔히 힘줄이라고 표현하는 부위를 말합니다.)

1) 근긴장 (Tension)

정서적인 또는 물리적인 요인에서 기인하는 과다하고 지속적이며 불수의적인 근육의 수축에 의해 통증이 나타나는 상태를 말합니다. 근육은 기능적으로 관절의 운동을 주도하는 주동근(Agonist)과 주동근에 반대로 작용하는 길항근(Antagonist)으로 구분되며, 주동근이 수축할때 길항근은 수동적으로 신장됩니다. 이때 근육의 일부를 이루는 근방추(muscle spindle)와 근건이행부(musculotendinous junction)에 자리잡은 건기관(tendon organ)이 주동근과 길항근의 상대적인 장력을 감지하여, 관절의 움직임이 유연하게 일어날 수 있도록 주동근이 수축되는 동안 길항근를 이완시키게 됩니다.

그러나 정서적으로 긴장된 상태에서는 교감신경계의 흥분도가 증가되어 근방추가 충분히 이완되지 않기 때문에 주동근과 길항근의 불수의적인 수축이 동시에 일어나게 됩니다. 따라서 휴식상태에서도 근육의 긴장도가 계속 높은 상태에 있게되어, 피로현상 또는 피로물질의 축적에 의해 통증이 동반되며 이차적인 기능장애가 합병되게 되는 것입니다.

목 뒷부분의 근육통

** 대표적인 스트레스 근육 **

승모근 (Trapezius), 흉쇄유돌근 (Sternocleidomastoid), 교근 (Masseter), 척주기립근 (Erector spinae), 극하근 (Infraspinatus), 대둔근 (Gluteus maximus), 중둔근 (Gluteus medius), 요방형근 (Quadratus lumborum)

2) 근경련 (Muscle spasm)

근경련은 극심한 통증을 동반하는 근육의 급성기능장애의 일종이며, 약화된 근육의 과다한 신장(overstretching), 외상에 대한 보호성 근긴장(protective splinting) 또는 근육의 급격한 과다사용 등에 의해 나타나는 지속적이고 불수의적인 근육의 수축을 말합니다.

근경련의 대표적인 예로는 장딴지의 쥐남(calf cramp), 강직, 급성개구불능(acute trimus) 등을 들 수 있습니다. 경련상태의 근육은 급격하게 수축되어 심한 근육통과 운동의 제한이 동반되어, 근긴장에 의한 근육의 수축과는 달리 도저히 움직일 수가 없게 됩니다.

근경련이 발생한 현장에서 가장 도움이 되는 치료는 통증이 가장 심한 부위를 압박하면서 근육을 수동적으로 스트레치(ischemic compression and passive stretch)하는 것입니다.

어깨 및 주변 근육통

다음 편에 계속됩니다. 

반응형

'힐링, 건강(Healing,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근육통증이론-3  (8) 2020.03.26
근육통증이론-2  (4) 2020.03.26
7) 중국마사지(China Massage)  (8) 2020.03.25
6) 타이마사지(Thai Massage)  (4) 2020.03.25
4) 마사지 방법 (the technique of massage)  (3) 2020.03.2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