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General Life)

고양이 우는 이유-러시안블루

by 심리,동기부여 옆집아저씨 2023. 2. 5.
반응형
안녕하세요. 고양이를 키우는 집사들이라면 고양이가 우는 이유에 대해서 참으로 많은 궁금증이 생기실거에요.
저 역시 고양이가 우는 이유를 몰라서 한참 헤매고 우리집 냥이인 러시안블루와 많은 대화(?) 나눴던 기억이 있어요. 
러시안블루, 러블은 아주 조용하고 영리하며 호기심이 많은 친구인데요, 유독 어느 시점이 되면 가끔씩 우는데, 소리가
크지는 않지만, 새벽 4~5시 사이만 되면 울기에 자동적으로 알람벨이 되버리곤 했어요. 
대체 우리의 고양이가 우는 이유가 뭘까 너무 궁금해서 유튜브, 서적, 논문, 다른 글들과 동영상을 많이 참고해서 
정리해보려고 해요. 
고양이 집사라면 누구나 공감할만한 문제인 고양이 울음소리입니다. 고양이는 왜 우는걸까요? 저도 처음엔 몰랐는데 알고보니 여러가지 이유가 있더라구요. 이번 글에서는 고양이 울음소리의 원인과 해결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고양이가 울어요ᅲᅲ 어떻게 해야하나요?


- 고양이는 개와는 다르게 독립성이 강한 동물이에요. 
그래서 혼자만의 시간을 즐기고 싶어하기도 하고 주인에게 애교를 부리기보다는 도도하게 굴 때가 많아요. 하지만 그런 고양이에게도 외로움을 느끼는 순간이 있어요. 특히나 고양이는 야행성이기 때문에 밤에 잠을 자지 않고 집사들을 깨우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렇게 시도때도 없이 울어대는 고양이들이 왜 우는지 궁금하신가요? 그렇다면 지금부터 고양이가 우는 이유와 울음소리별 대처방법에 대해 알아보아요. 

- 고양이가 우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어요. 
1) 첫 번째로는 발정기 혹은 영역싸움 등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에요.

 

2) 두 번째로는 배가 고프거나 화장실이 가고 싶을 때에요.
이 중에서도 대부분의 원인은 ‘스트레스’라고 해요. 만약 고양이가 자주 운다면 우선 환경 변화 여부를 체크해보세요. 이사를 했거나 새로운 반려동물을 입양했을 때처럼 생활환경이 바뀌었을 때 고양이가 불안함을 느껴 계속해서 울 수 있거든요. 또한 중성화 수술을 하지 않은 수컷이라면 발정기로 인해 암컷을 찾기 위해 끊임없이 울기도 합니다. 이럴 땐 최대한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아요.

=> 고양이 우는 이유-러시안블루는 아래에서 더 확실한 내용을 참조하세요.▼▼▼▼▼▼▼▼▼▼▼▼

 

 

 

캐츠랑 NEW 전연령 올라이프 고양이 건식사료

COUPANG

www.coupang.com


3) 고양이는 왜 울까요?
첫번째로는 발정기때 내는 소리라고 합니다. 수컷냥이는 1년 내내 발정기일수도 있다고 하니 주의해야한다고 하네요. 두번째로는 배고픔 또는 목마름 입니다. 사람처럼 물마시고 밥먹고 하는 동물이 아니기때문에 목이 마르면 계속해서 운다고 해요. 세번째로는 화장실 모래가 마음에 들지 않을때 라고 합니다. 특히 벤토나이트모래같은 경우 입자가 굵어서 냥이들이 싫어하기도 하고 사막화 현상(발바닥에 모래가 밟히는 현상)이 심하기 때문에 자주 갈아줘야 한다고 하더라구요. 네번째로는 관심을 받고 싶을때 인데요, 아기냥이 같은 경우 엄마냥이에게 보호받고 있다가 갑자기 혼자 남겨지면 불안감을 느껴 많이 운다고 합니다. 다섯번째로는 몸이 아플때 예요. 어딘가 아파서 고통스러울때 냥냥거리며 도움을 요청하곤 하는데 이때는 병원에 데려가야겠죠? 여섯번째로는 영역표시를 위해 소변을 뿌리는 스프레이 행동 이라고 합니다. 중성화 수술을 하지 않은 수컷냥이에게서 주로 나타나는 증상이며 암컷냥이에게도 나타날 수 있다고하니 조심해야겠죠? 일곱번째로는 스트레스 해소용 놀이행동 일 때 입니다. 사냥놀이를 하다가 흥분했을때 우는데 이땐 장난감을 치워주는게 좋다고하네요. 여덟번째로는 너무너무 심심해서 놀아달라고 조르는 거랍니다. 하루종일 잠만 자는 우리집 냥이.. 심심한가봐요ᅲᅲ 아홉번째로는 질병문제 등 건강상의 문제 랍니다. 열번째로는 그냥 기분이 좋아서 노래부르는 거라네요.

4) 고양이 울음소리 어떻게 해결할까요?
첫째, 캣닢가루를 뿌려준다. 둘째, 간식을 준다. 셋째, 낚싯대등으로 놀아주며 운동시킨다. 넷째, 사료그릇 높이를 높여준다. 다섯째, 스크래쳐를 마련해준다. 여섯째, 충분한 휴식시간을 제공한다. 일곱째, 다른방에 격리시켜둔다. 여덟째, 창밖을 구경하게 한다. 아홉째, 이동장 훈련을 시킨다. 열번째, 다양한 장난감을 구비한다.

=> 고양이 우는 이유-러시안블루는 아래에서 더 확실한 내용을 참조하세요.▼▼▼▼▼▼▼▼▼▼▼▼

 

 

2. 고양이가 자꾸 물어요. 


- 고양이가 무는 행동은 여러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어요. 
먼저 장난을 치는 거라면 같이 놀아주면 되지만, 공격성을 드러내는 거라면 반드시 교정해야 하는데요. 
대표적인 예로 새끼 고양이 시절 어미로부터 사냥 방법을 배울 때 물었던 습관이 남아 성묘가 되어서도 사람을 무는 경우가 있다고 해요. 또는 자신의 몸을 보호하기 위해서 물기도 하죠. 이때는 장난감과 간식으로 관심을 돌려주거나 다른 방으로 격리시켜 주는 것이 좋습니다.

=> 고양이 우는 이유-러시안블루는 아래에서 더 확실한 내용을 참조하세요.▼▼▼▼▼▼▼▼▼▼▼▼

 
 
 

3. 고양이가 너무 많이 자요.. 어디 아픈 건 아닐까요?


- 고양이는 하루 16시간 이상 자는 동물이지만, 가끔 지나치게 많은 수면을 취한다면 건강에 문제가 생겼을 확률이 높아요. 따라서 병원에 데려가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은데요. 
다만 나이가 어린 아깽이일수록 성장호르몬 분비량이 많기 때문에 그만큼 에너지 소모가 커서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고양이 우는 이유-러시안블루는 아래에서 더 확실한 내용을 참조하세요.▼▼▼▼▼▼▼▼▼▼▼▼

 
 

마무리

-  이렇게 많은 방법이 있다니 놀랍죠? 하지만 결국 제일 중요한건 사랑이겠죠? 모든걸 다 시도해도 나아지지 않는다면 최후의 수단으로는 이사밖에 없다고 하니까 미리미리 예방하도록 해요~ 이상 고양이 울음소리 해결방법 이었어요.

 

고양이 우는 이유-러시안블루-1

 

 

 

 

캐츠랑 NEW 전연령 올라이프 고양이 건식사료

COUPANG

www.coupang.com

 

고양이 우는 이유-러시안블루-2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1. 고양이 우는 이유-러시안블루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