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General Life)

네이버 공동인증서 (구, 공인인증서) 발급방법 및 사용처

by 심리,동기부여 옆집아저씨 2021. 2. 6.
반응형

- 은행, 공기관, 공적업무를 볼 때 꼭 필요했던 공인인증서가 아주 많이 필요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공인증서가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무료 21년 만에 폐지가 되었습니다. 그 지긋지긋하고 불편했던 공인인증서는 대체 누가 만들었으며 공인인증서라는 것이 진짜 필요했었는데 정말 궁금합니다. 1년에 한 번씩 귀찮게 폐지/갱신해야 할라치면 너무너무 귀찮았습니다. 

 

네이버 공동인증서 (구, 공인인증서), 공인인증서의 차이


 1. 네이버 공동인증서 (구, 공인인증서), 공인인증서의 차이

- 2020년 12월 10일, 과기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공인인증서 폐기와 관련된 전자서명법 개정안을 이날부터 시행
  했습니다. 
  공인인증서가 사라졌다고 공기관, 은행, 주민등록등본등을 로그인만 해서 해결할 수는 없으니, 여러 업체들에서 만들
  어진 공동인증서라는 이름으로 새로운 접속 인증서가 나왔습니다. 

- 바로, 그 유명한 네이버에서 만든 네이버 공동인증서입니다. 기존의 공인인증서는 범용, 증권용, 유료, 무료 여러 가지
  각 기 다른 인증서도 있었고, 하나의 은행에서 발급받으면 갱신될 때마다 타기관에 등록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도 
  있었습니다.  

- 기존에 받으신 공인인증서 (은행용, 증권용, 유료)는 유효기간 내까지 사용하시고 만료가 되면 그 후에는 공동 인증서로
  재발급받거나, 민간 인증서를 발급하면 됩니다. (공인인증서가 약 20년간 우리의 삶을 귀찮게 했는데, 속이 후련합니다.)

- 네이버 공동 인증서 발급방법 및 사용처에 대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네이버 공동인증서 (구 공인인증서 ) 발급방법 및 사용처

 

네이버 공동인증서 (구,공인인증서) 발급방법


2. 네이버 공동인증서 발급방법 

- 공동인증서 및 민간인증서는 비대면으로 아주 쉽게 발급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동인증서 및 민간인증서를 발급하는 기관은 네이버, 카카오페이, 토스, NHN페이코, 패스가 있습니다. 
  기존의 공인인증서처럼 민간업체에서 발급받은 공동인증서로 은행, 주식, 보험 및 공공기관의 업무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네이버에 가서 '네이버 공동인증서'로 검색합니다. 
 2) '네이버 인증서 공식 홈페이지' 접속합니다. (폰이나 네이어 웨일에서 발급 가능. 크롬 PC 네이버 발급 불가)
 3) '인증서 발급받기'를 누릅니다.
 4) 통신사를 통한 개인정보 확인 및 비밀번호를 설정합니다. 

짜잔, 그리고 나면 바로 네이버 공동인증서 발급이 완료되었습니다. (어머낫!! 이렇게 빠르고 쉽게 공동인증서가 내 폰에)

네이버 공동인증서 및 민간인증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아래를 참고하세요. 

네이버 공동인증서 (구 공인인증서 ) 발급방법 및 사용처

네이버 공동인증서 (구,공인인증서) 사용처


3. 네이버 공동인증서 (구, 공인인증서) 사용처

- 기존의 금융권 인증서 (은행, 증권은 무료)처럼 네이버 공동인증서 역시 사용처가 아주 많습니다. 

 1) 메리츠 화재, 2) DB 손해보험, 3) 대한법률구조공단, 4) KB증권, 5) 현대해상, 6) 삼성화재, 7) 행정안전부
 8) 한국도로공사, 9) 국민연금공단, 10) 금융결제원등 이외에서 아주 많은 곳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네이버 공동인증서의 사용처 및 제휴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네이버 공동인증서 (구 공인인증서 ) 발급방법 및 사용처

 

마무리:  네이버 공동인증서 (구, 공인인증서) 발급방법 및 사용처


- 네이버 공동인증서는 기존의 공인인증서와 마찬가지로 사용처가 다양하고 사용 편리성이 더 좋아졌습니다. 
  1년에 한 번씩 갱신하는 게 아닌, 1095일 정도를 사용할 수 있으니 이 얼마나 편리한가요?
  그것도 이렇게 빠르게 공동인증서를 발행할 수 있으니, 그동안 보안 때문이었는지 아니면 어떤 공기관의 정책 때문인
  지 공인인증서 발급하고 등록할 때마다 너무 힘들었습니다.    

네이버 공동인증서 (구, 공인인증서) 발급방법 및 사용처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관련글

필요한 글들 보시고 가실께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