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가 지방간에 효과, 지방간 원인에 대해 알아보아요.
커피가 지방간에 효과, 지방간 원인에 대해 알아보아요.
술을 많이 마시는 분들은 지방간이 생길 확률이 아주 많습니다. 그런데 술을 많이 마시지 않아도 지방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바로 비알코올성 지방간인데요, 비알코올성 지방간을 그냥 치료가 되는 게 아니에요.
# 지방간이란?
- 건강검진 및 우연찮게 진행한 복부초음파에 의해서 발견되는 지방간, 과연 간에 지방이 생기는 것이 지방간? Right.
일단, 지방간은 두 가지로 분류됩니다.
1) 알코올성 지방간
2) 비알코올성 지방간
커피가 지방간에 효과, 지방간 원인에 대해 알아보아요.
알코올이라는 단어가 들어가는 것 보니 딱 아시겠죠? 맞습니다. 술에 의한 것이냐 아니냐의 차이입니다.
우리가 섭취한 음식은 식도-> 위-> 소장-> 대장-> 항문(대변)으로 배출이 되죠. 소장(Small Intenstine)은 영양분을
흡수하게 되고, 대장(Large Intenstine)은 수분을 흡수하게 됩니다.
# 간은 모든 물질 흡수체?
- 장에서 흡수된 물질들은 혈관을 통해서 간으로 갑니다. 그래서 간은 해독을 하기도 하고 (알코올 및 독성물질)
몸에 흡수된 영양소를 여러 가지 모습을 바꾸어 온 몸으로 분배합니다. (간의 아주 중요한 역할이죠.)
커피가 지방간에 효과, 지방간 원인에 대해 알아보아요.
그래서 알코올(술) 또는 음식을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되면 간에는 지방 (Fatty)가 막 쌓이게 됩니다. 5% 이상의 지방이 간에 쌓이게 되면 '지방간'으로 분류합니다.
# 지방간에 커피가 효과가 있다고?
미국의 캔자스 의학대학 하얏트 박사팀이 커피와 지방간, 간 섬유증 관련 연구 논문을 분석한 결과 우리가 평상시에 마시는 커피(원두-블랙커피)가 우리의 간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고 밝혔습니다.
커피가 지방간에 효과, 지방간 원인에 대해 알아보아요.
특히 연구에서는 커피가 지방간(비알코올성)과 간 섬유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내용입니다.
20세~70세의 성인 약 7만명이 참여한 역학 연구에서 커피를 규칙적으로 마시는 성인은 지방간(비알코올성)
발생률이 마시지 않는 성인보다 약 23% 낮다고 합니다. (알코올성 지방간은 아니네요. 그것 술 줄이셔야 합니다.^^)
커피가 지방간에 효과, 지방간 원인에 대해 알아보아요.
또, 커피를 계속 마시는 지방간 진단을 받은 약 1,300명 (20세~70세 성인)은 지방간 환자의 간 섬유화의 발생이
커피를 마시지 않은 사람보다 약 30% 이상 낮습니다.
* 간 섬유화 : 간 조직이 상처가 치유되는 과정. 간이 계속적으로 손상과 재생을 반복하면서 딱딱하게 굳어지는 간경변을 유발함. 간의 경변이 진행되면 정상적인 간으로 회복되는 것은 아주 어렵기 때문에 미리미리 간 검사를 통해 치료를 받는 것이 아주 중요함.
# 커피를 어떻게 마시면 간 건강에 도움이 될까?
- 하루 두 잔 이상의 커피(크림, 우유, 설탕이 많이 들어가지 않은 원두커피)를 마시면 간 섬유화, 간경화, 간암 등의 발생
확률을 낮출 수 있고, 만성 간 질환에 의한 사망률을 감소한다는 연구 결과로 밝혀졌습니다. (너무 쓰게 드시지 마세요.!!)
특히 카페인은 아주 강한 항산화 성분으로 활성산소 (스트레스 인자)와 염증을 감소시키고 간 섬유화를 방지합니다.
또, 카페스톨(Cafestol)과 카와웰(Kawaweol)은 커피에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항산화 성분 역시 간에 유익합니다.
# 커피에 있는 좋은 성분 알기
- 칼륨, 다이 테르펜, 니아신, 클로로젠산, 카페인 (아주 유명하죠)등의 항산화 성분.
오늘은 우리가 너무너무 자주 마시는 커피가 지방간의 원인과 커피가 지방간에 어떻게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커피는 일반 설탕 및 우유, 크림 등이 많이 들어간 것 말고 원두, 블랙커피가 더 효과적입니다. 포스팅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