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General Life)

SK바이오팜 주가, 상장일, 공모가, 공모주 청약, 우리사주, 직원돈방석

by Blanc-Z 2020. 7. 5.

SK바이오팜 주가, 상장일, 공모가, 공모주 청약, 우리사주, 직원돈방석

안녕하세요. 튜이의 독거생활입니다. 

오늘은 요즘 주식시장에서 엄청나게 너무 핫하다 못해 용광로처럼 뜨거운 SK바이오팜의 주가 및 공모청약에 대한 자세한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SK바이오팜 1-바이오회사
SK바이오팜 2-KRX 상장 후 축하


작년부터 SK바이팜 공모청약, 공모가, 청약일정, 이모든 것들은 이미 장외거래 시장 (38커뮤니케이션-www.38.co.kr)에서
뜨거운 감자였습니다. 일반인분들중에는 38커뮤니케이션이 뭐하는 곳인지 모르겠시겠지만, 저는 장외주식거래를 15년전부터 계속 이어오던 터라 코스닥, 코스피 상장전의 장외주식의 모든 생리 및 딜러, 브로커등을 통해서 많은 내용을 이미 알고 있던터라 SK바이오팜의 상장 이후의 주가에 대해서 그리 놀라울 것도 없습니다. (상장전 장외거래가 참조)

SK바이오팜 3-2020년 7월 3일 (금) 주가

 

SK바이오팜 4-일반청약공모 열기


1. SK바이오팜은 어떤 주식인가?

- 코로나19로 인하여 유동성 자금이 많이 몰린 곳이 주식시장이었습니다. 급락 후에 주시매수 하셔서 30% 수익 보신분들이 꽤 있으십니다. 그래서 그 자금들이 또 몰릴곳이 필요했습니다. 바이오 주, 영혼까지 끌어모아서 마이너스 통장의 돈까지 투자한다는 바이오주, 그중에서 아직 저평가 된 주식을 찾는 분들이 아주 많으셨죠. 삼성바이오, 셀트리온 그리고 이어줄 대장주, 그게 바로 "SK바이오팜"입니다. 이미 장외시장의 딜러, 큰손, 기관, 브로커들은 2018년 부터 sK바이오팜의 구주 매도, 매수가 이뤄졌으나 워낙 기대감 및 SK계열사, 제3대장이 될거라는 기대속에 구주 거래가 쉽지 않았으며
2020년 6월 30일 (화) 상장 이틀전에 13만원대 거래가 이뤄졌으니 상장당일 공모가(4만9천원)에서 가격형성이 되는것은 당연한 입니다. (언론에서 계속 상한가 및 급상승 이런 보도는 장외시장에 있는 분들은 별로 감흥이 없습니다.)


SK바이오팜 5-연구원들의 산약개발
SK바이오팜 6-공모개요 및 손익현황



2. SK바이오팜 어떤 화시인가?

- SK 생명과학사업 부문에서 분할되어 2011년 설립된 회사이며, 중추신경 질병의 치료제 및 신약 개발을 해왔고 코로나19로 인하여 치료제 및 백신개발을 위해 바이오주에 대한 기대감과 유동성이 함께 작용하여 기관, 일반, 언론까지 관심이 엄청나게 쏟아지고 있습니다. (장외시장에선 이런 대장주가 나오기 1년 전부터 엄청난 관심이 쏟아집니다.)

 

SK바이오팜 7-미국FDA 신약 승인 및 대표이사
SK바이오팜 8-KRX 상장

 

3. SK바이오팜 공모 (공개모집)

- 경쟁률은 836대 1, 경쟁률에 기관청약이 무려 1천여곳이 넘게 몰리고, 공모밴드가 4만 9천원으로 확정되었습니다. 
  일반청약은 2억을 청약해도 일반인들은 25주도 못받습니다. 그만큼 경쟁률이 높다는 것이죠. 실제 일반청약의 단점은
  청약을 받기위해서는 큰돈(5천만원 이상-계좌마다 다름)이 필요한데 인기가 많고 경쟁률이 치열한 공모주는 몇주 배정을 못받습니다. 추첨식으로 당첨되면 본인이 청약한 돈 만큼의 주식을 배정받는게 아니고, 경쟁률만큼 받는것입니다. 
  (이미 공모주를 20건 이상 해본 경험자!!)
 물론 2억 청약하고 20주 받으면 몇십만원 이익이 발생한것은 맞지만, 2억 현금 준비 및 청약하는 비용만큼의 가치는 
 그리 크지 않습니다. (30조원이 몰렸습니다. 후덜덜)

SK바이오팜 9-사업현황
SK바이오팜 10
SK바이오팜 11-연구원들 사진

4. SK바이오팜 가치

- 21세기 성장원동력이 바이오, 헬스케어 사업이라는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다 인지하고 있습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그리고 SK바이오팜은 이로써 바이오주식의 3대장으로 선두그룹 형성을 이뤘습니다. 
  (대기업에서 바이오 계열로 회사를 설립하면 대부분 주가가 높게 형성됩니다.)
사실 상장전 6 30, 7 1일에 (7 2일 주식상장당일) 전날까지 38커뮤니케이션에서 장외거래로 13만원대에 구주거래가 되었습니다. 장외시장의 큰손, 딜러, 투자회사는 SK바이오팜의 가치를 미리 선점하고 있었다고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SK바이오팜 12-38커뮤니케이션
SK바이오팜 13-38커뮤니케이션 사이트

 

5. SK바이오팜 주가

일반청약으로는 당연히 매수를 할 수가 없기도 하고요. 상장전에는 우리사주나 구주만 구매가능할 텐데 그역시 적은 가격에 내놓을리도 없는 건 당연합니다. (이미 장외거래가 13만원은 상장 후에도 거의 유지가 됩니다.)
2020년 6월 17~18일 진행된 수요예측에서 기관 및 투자자 1천여곳이 참여했을 때 경쟁률은 830 1이었습니다.
어마어마한 경쟁률입니다. 과거에 대기업에서 진행했던 어떠한 공모청약 및 수요예측을 통틀어서도 거의 TOP5에 들어갈 정도에 유동성, 저금리, 바이오라고 하는 호재 3가지가 함께하니 당연히 뜨겁습니다. 
그렇다고 SK바이오팜 주가가 미친듯이 하늘로 올라갈까요? 신약개발 및 매출액이 늘어나면 자기자리를 알아서 찾아는 가겠집만, 초창기 투자, 기관투자자 및 우리사주의 보호예수가 풀리는 시점 (1년 후)에는 열기가 식을 것입니다.

SK바이오팜 14-공모개요

6. SK바이오팜 우리사주

SK바이오팜의 주식상장 첫날에 상한가를 기록했고, 우리사주를 배정받은 임직원들은 수억원의 수익을 보게되었습니다. (우리사주 보호예수 1년 후 매도가능). 우리사주를 배정 받은 직원이 퇴사를 하게될 경우 우리사주를 매도할 수 있습니다. SK바이오팜 직원들 1인당 평균 15억원어치의 회사 주식을 배정 받은 것으로 되었는데, 초기 배정 물량은 2446931주다. SK바이오팜의 우리사주 우선 배정에는 당초 390만주가 배정됐으나 임직원들이 주식물량을 다 감당하지 못해
 40%는 다른 SK계열사로 배정이 됐는지는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SK계열사 주식상장때는 남는 물량을 계열사로 추후 배정을 하기도 했었습니다.)

SK바이오팜 15-연구비용, 당기순손실


그래서 우리사주 배정받고 상장 후 공모가보다 주식의 시세가 높을 경우 바로 퇴사를 하여 이익실현을 하는 경우도 상당수 있습니다. (어쩌면 이방법도 좋을 수도 있겠네요. ^^)
아마 이제 4-5차 산업의 발전으로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산업과 바이오산업이 계속 성장할 것으로 예견됩니다. 
장외시장의 내용을 알고 싶으시다면 38커뮤니케이션에 들어가셔서 몇년 후에 이런 대박을 칠 것으로 예상되는 회사를 잘 발굴하셔서 구주거래(선투자, 미래예측)를 하셔서 대박나시기 바랍니다. 


SK바이오팜 16-바이오팜 이유


* 우리사주 :
기업공개(IPO)나 유상증자 시 발행될 주식물량의 약 20%를  직원들에게 우선 배정하여 직원들에게 재산 증식의 기회를 주는 복지제도입니다. 

오늘은 SK바이오팜 공모, 우리사주, 주가등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댓글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