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힐링, 건강(Healing, Health)

커피가 지방간에 효과, 지방간 원인에 대해 알아보아요.

by 심리,동기부여 옆집아저씨 2020. 10. 5.
반응형

커피가 지방간에 효과, 지방간 원인에 대해 알아보아요.

술을 많이 마시는 분들은 지방간이 생길 확률이 아주 많습니다. 그런데 술을 많이 마시지 않아도 지방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바로 비알코올성 지방간인데요, 비알코올성 지방간을 그냥 치료가 되는 게 아니에요. 


# 지방간이란?

- 건강검진 및 우연찮게 진행한 복부초음파에 의해서 발견되는 지방간, 과연 간에 지방이 생기는 것이 지방간? Right.

일단, 지방간은 두 가지로 분류됩니다. 

 1) 알코올성 지방간

 2) 비알코올성 지방간

출처 : 헬스조선

 

커피가 지방간에 효과, 지방간 원인에 대해 알아보아요.


알코올이라는 단어가 들어가는 것 보니 딱 아시겠죠? 맞습니다. 술에 의한 것이냐 아니냐의 차이입니다. 

우리가 섭취한 음식은 식도-> 위-> 소장-> 대장-> 항문(대변)으로 배출이 되죠. 소장(Small Intenstine)은 영양분을 

흡수하게 되고, 대장(Large Intenstine)은 수분을 흡수하게 됩니다. 

출처 : MBN엄지의 제왕

# 간은 모든 물질 흡수체?

- 장에서 흡수된 물질들은 혈관을 통해서 간으로 갑니다. 그래서 간은 해독을 하기도 하고 (알코올 및 독성물질)

  몸에 흡수된 영양소를 여러 가지 모습을 바꾸어 온 몸으로 분배합니다. (간의 아주 중요한 역할이죠.)

커피가 지방간에 효과, 지방간 원인에 대해 알아보아요.


그래서 알코올(술) 또는 음식을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되면 간에는 지방 (Fatty)가 막 쌓이게 됩니다. 5% 이상의 지방이 간에 쌓이게 되면 '지방간'으로 분류합니다. 

 

# 지방간에 커피가 효과가 있다고?

미국의 캔자스 의학대학 하얏트 박사팀이 커피와 지방간, 간 섬유증 관련 연구 논문을 분석한 결과 우리가 평상시에 마시는 커피(원두-블랙커피)가 우리의 간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고 밝혔습니다. 

커피가 지방간에 효과, 지방간 원인에 대해 알아보아요.

 

 

특히 연구에서는 커피가 지방간(비알코올성)과 간 섬유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내용입니다. 

20세~70세의 성인 약 7만명이 참여한 역학 연구에서 커피를 규칙적으로 마시는 성인은 지방간(비알코올성)

발생률이 마시지 않는 성인보다 약 23% 낮다고 합니다. (알코올성 지방간은 아니네요. 그것 술 줄이셔야 합니다.^^)

커피가 지방간에 효과, 지방간 원인에 대해 알아보아요.

또, 커피를 계속 마시는 지방간 진단을 받은 약 1,300명 (20세~70세 성인)은 지방간 환자의 간 섬유화의 발생이 

커피를 마시지 않은 사람보다 약 30% 이상 낮습니다. 

* 간 섬유화 : 간 조직이 상처가 치유되는 과정. 간이 계속적으로 손상과 재생을 반복하면서 딱딱하게 굳어지는 간경변을 유발함. 간의 경변이 진행되면 정상적인 간으로 회복되는 것은 아주 어렵기 때문에 미리미리 간 검사를 통해 치료를 받는 것이 아주 중요함. 

# 커피를 어떻게 마시면 간 건강에 도움이 될까?

- 하루 두 잔 이상의 커피(크림, 우유, 설탕이 많이 들어가지 않은 원두커피)를 마시면 간 섬유화, 간경화, 간암 등의 발생 

  확률을 낮출 수 있고, 만성 간 질환에 의한 사망률을 감소한다는 연구 결과로 밝혀졌습니다. (너무 쓰게 드시지 마세요.!!)


특히 카페인은 아주 강한 항산화 성분으로 활성산소 (스트레스 인자)와 염증을 감소시키고 간 섬유화를 방지합니다. 

또, 카페스톨(Cafestol)과 카와웰(Kawaweol)은 커피에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항산화 성분 역시 간에 유익합니다. 


# 커피에 있는 좋은 성분 알기

- 칼륨, 다이 테르펜, 니아신, 클로로젠산, 카페인 (아주 유명하죠)등의 항산화 성분. 


오늘은 우리가 너무너무 자주 마시는 커피가 지방간의 원인과 커피가 지방간에 어떻게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커피는 일반 설탕 및 우유, 크림 등이 많이 들어간 것 말고 원두, 블랙커피가 더 효과적입니다.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